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고민 & 건강

자식의 대입실패가 다 제탓 같네요 - 82쿡 자유게시판 따뜻한 한마디, 힐링

자식의 대입실패가 다 제탓 같네요 - 82쿡 자유게시판 따뜻한 한마디, 힐링 









열심히 뒷바라지했어요.  
학원비도 많이 들였고 설명회도 
열심히 다니고  원서 쓸 때도 
머리 빠지게 고민했습니다.  

엄마가 왜 이렇게 나서냐 하면요.  
저희 애는 너무너무 게으르고 의지가 없습니다.  

어르고 달래고 압박도 주고 
다했지만  소용없더라고요.  

차라리 요리든 미용이든 하고 싶다 하면 
하라 할 텐데  굳이 굳이 4년제 
간다 해서 뒷바라지했습니다.  

당연히 대입 다 실패했는데요.  

그래도 남편이랑 서로 상처 안 주고 
잘 버텼는데  오늘 아침 무심코 
은행 서류 얘기하다가  제가 뭘 아직 
준비 안 했다 하니  왜 마무릴 못하냐며  
00이가 널 닮았어! 하는데  
미친사람처럼 소리 소리 지르고 울었어요.  


하루 종일 남편 전화 안 받고 
생각만 해도 울컥하며 화가 나요

제가 감정적으로 이렇게까지 
힘들었는지 오늘 알았어요.  
아니면 폐경이 오는 건가 별생각이 다 드네요.  

아이가 게으르고 
무기력한 게  절 닮았단 말에 
이렇게까지 화가 나는 게  제가 정상이 
아닌 건지 당연한 건지 모르겠어요.  
너무 속상해요. 



댓글 
님 마음이 아직 회복이 안 되신 거예요.
울고 싶은데 뺨 때린 격인 거죠. 

님은 최선을 다하신 거고 후회하지 마세요. 
인생길어요. 조금만 더 힘내세요!! 



댓글 
자격지심이 든 거 같아요 
평소 같으면 그냥 지나칠 말인 거 같은데
님 탓 아니니 자격지심은 버리세요 

다 잘 될 거예요



댓글 
남편이. 그야말로 남. 편이네요 ㅠㅠ 
소리소리 잘 질렸고요 잘 우셨어요 
꼭 사과받으세요  

애면글면 대입 뒷바라지한 
사람에게 할 소리 아니에요 

원글님 탓도 아니고 
속상한 것도 극히 정상이에요 
몇몇 집 빼놓으면 대입 치르면서 
홍역 치르는 집 많아요 

그래도 님 남편처럼 말하진 않아요 
꼭 사과받으세요 



댓글 
문제의 원인을 외부 탓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으로 투사하기 
시작하면 우울증 옵니다. 

문제의 본질에서 자신을 분리하세요 



댓글 
그건 엄마 탓이 아니라 그 아이 인생인 겁니다. 
정말 나빴던 일 때문에 더 좋은 기회가 
기도 하더라고요. 

그만큼 애쓰셨으면 엄마 할 도리는 
다 한 거니 이제 본인을 너무 옥죄지 마세요. 



댓글 
우울한 기분 떨치기 힘들다라고요. 
전 이른 폐경 삼 년 전에 와서 몸도 힘든대 
아이까지 재수하게 되니 만사가 귀찮고 
힘들고 그러네요 

사람들도 다 밉고 대학 붙었다 자랑하는 
엄마들 너무 싫었는데. 혼자 집에만 있으니 
답답해 죽을거같아서 또 사람들 조금씩 
만나고 다니네요 

원글님 탓이 아니에요 기운 내세요  



댓글 
오늘까지만 우울해하시고 털어버리세요. 
그 정도면 충분히 잘해주셨어요



댓글 
이해합니다. 자식 잘못됨 다 엄마 탓 같죠
뭔가 아이의 길이 따로 있을 겁니다.
행운을 빌어요 



댓글 
토닥토닥해드려요. 그런데 남편 말이 
섭섭하게 들리는 게 사실 원글님도 
맘속으로 나 닮아 그런가 싶은 
맘이 있으신 거고 

그 비슷한 소리만 들으셔도 
지금 대입 실패의 상황과 맞물려 
너무너무 속상하게 들리시는 것 맞아요.

제가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면요 

저도 초등 딸아이 물심양면 
보살피고 키우다가 어느 날 

애가 친구들과 사이 안 좋아 
속상한 얘기를 했더니 들은 
언니가 나중에 아이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아이가 따돌림당한 것도 
마치 자신이 당한 듯 느낀다라는 
얘기를 하는데 정말이지 그 언니 
죽이고 싶게 밉고  자기가 뭘 안다고 
그러나 미워하다 인연도 끊겼어요 

그런데 이제 와 생각하니 
그 언니 말이 다 맞았었고 제가 너무 
아이 인생과 제 인생 분리하지 못한 채 

서로 힘들어하며 
지냈던 게 맞더라고요

그렇게 키운 딸이 생각처럼 
되지 않을 때 속상함은 이루 말할 수 없고  
속이 썩어 문드러질 무렵에야 정신 차리고 

아이의 존재와 인생을 인정하고 
완벽하진 않아도 그 나름의 행복을 찾으며 
응원해주고 지켜봐 주기로 했어요 

원글님도 이제 아이와 
분리되어 원글님의 행복을 찾고 
아이는 한 발짝 뒤에서 응원하며 
지켜봐 주세요 

아이가 대입 실패한 거 
원근님 탓이 아니에요

그리고 노력도 많이 
하셨잖아요. 충분히 애쓰셨어요 
이젠 아이가 혼자 해나갈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고 잘한다고 칭찬해주세요 



댓글 [ 글쓴이 ] 
댓글 하나하나 한 글자도 
안 놓치고  다 읽고 있어요. 
저한텐 진통제 같아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아이와 저를 분리하는 것만이 
저의 살길이 맞는데 힘드네요. 

자꾸 눈물이 멈추지 않아요. 
이럴 상황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



댓글 
절대 원글님 탓이 아니니 자책하지 마세요
그동안 많이 힘들었는데 억제하고 
참다가 그만 폭발한 거예요 
저도 그런 적 있어요 

세상일 내 뜻대로 되는 게 얼마나 있을까요 

저 역시 다른 일보다 아이 때문에 
많이 힘들고 괴로워요 

어제 저도 혼자 미친 듯이 울었어요 
엄마니까 걱정되고 안타까운데
저 역시 아이를 저와 분리해야 제가 살길이겠죠 

쉽지 않지만 우리 노력해봐요 
원글님과 아이가 함께 행복하길 바라요



댓글 
토닥토닥 원글님 탓 아니니 맘 편히 하세요. 
이렇게 힘들어하시면 아이에게도 
좋지 않을 거 같아요. 

저희 아이도 재수 중인데 
전 맘 편히 가지기로 했습니다. 
낼모레 3박 4일 여행도 남편이랑 
둘이서만 갔다 오려고 준비해놨고요.  

조금 떨어져서 바라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도 작년과 올해 1,2월까지는 
아이 입시에 무척 관심 갖고 아이보다 
더 몸달아서 원서 쓰는데 나서고 했지만, 

지나고 보니 입시는 결국 아이의 일이고 
아이가 알아서 해야 하는 거라 생각이 들어
올해는 뒤에서 지원은 해주되 아이가
모든 걸 하도록 지켜보기만 하기로 했어요.  

내 인생은 내 인생, 아이 인생은 아이 인생
지원과 도움은 주되 아이의 일에 내 모든 걸 
올인하지는 말고 내 인생의 
다른 즐거움도 찾아야죠. 

그래야 가족 모두에게 좋을것 같아요. 



댓글 
부부가 다 자존감에 상처도 받고 
속상한 상태라 그런데요. 
저도 다 겪은 일입니다. 

애가 공부 생각은 없고 시켜도 해도 
안되고 게을러터지고 연애까지 
아주 속을 있는 대로 썩이고

대입 당연 실패. 
삼수 끝에 듣도 보도 못한 대학 것도 
전문대를 멀리 보냈습니다. 

울 부부는 명문대, 자식을 통해 겸손해지더군요. 
그 애가 지금은 취업도 하고 회사 
잘 다니고 있습니다. 

전문대 나와 스스로 4년제 편입도 
하고 자기 길 찾아가더라구요.  

자식에 너무 목매지 말고 나와 분리. 
아이가 자기 인생 잘 찾아가게 도와주는 
조력자세요. 남편에겐 사과받으시고요.
대화로 잘 풀어가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