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고민 & 건강

책만 보는 우울증 - 92쿡 자유게시판 심리상담

책만 보는 우울증 - 92쿡 자유게시판 심리상담








저는 한 달째 소파에 앉아서 
있는데요 종일 책 봐요  

하루두까 밥 먹을 때만 딱 20분씩 
일어서고  계속 앉아서 책만 봐요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책은 아니고요  
심리학 정신분석학 책 읽는데  
읽을수록 끝없이 눈물이 흐르네요  

낮에 해가 중천일 때는 
하루가 빨리 지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에  소파에 길게 누워 자고요  

그리고 계속 책을 읽어요  
하도 안 움직 어서 온몸이
마비가 오는 것 같아요  

이게 한 달째인데요  
오는 전화 아무것도 안 받아요  

세상 사람들한테 이제 
지쳤는지  몸이 말을 안 들어요  
제가 제 몸을 아무리 달래도 몸이 
저한테 반항하는지 꼼짝을 안 하네요  


저 의지가 아주아주 강한 편이었는데  
평생 부모님 문제로 힘들었더니  

결혼도 안 하고 싶고  
온몸이 온 마음이 너덜너덜해지고  
물먹은 솜처럼 되었어요  

또 자고 일어나서 
계속 살아봤자  죽을 때까지 저한테 
태클 걸고 고통만 주실 텐데
차라리 지금 다 그만두고 싶어요  

원망과 미움 적개심에 아버지한테 
못다 한 말 하루 종일 머릿속에 떠다녀요  

아버지한테 대드는 대사
저도 모르게 이런거중얼거려요  

아버지한테 대들었다가 온갖 폭력에 구타에
너무 무서워 불안 증세에 
공황발작 증세까지 나타났었어요  

이제는 다 귀찮고 다 
안 보고싶고 관속에 드러눕고 싶네요  
하늘나라에 할머니 보고 싶어요  

직장을 구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얼마 전 자격증을 땄어서 눈만 좀 낮추면
어찌어찌 구구 해질 것 같긴 한데  
그동안 시간이 많았는데도  

어쩐지 구 인사이트도 한번 
안 들어가고  검색 한번 안 하고 
이력서도 작성 안 하고

그냥 멍하니 초점 잃은 채로 
종일 책만 보다 말다 하네요  
제 몸이 제 몸이 아닌 듯 전혀 말을 
안 듣고 올스타입니다.  


제 부모님 열심히 살고 있을 때마다 
뒤통수에 충격을 주시고  그 기억에 
아직도 몸서리치고 밤마다 우는데

또 일어나서 열심히 살면 
또 그러실 거 뻔한데  
이젠 내가 왜 또 일어서야 하지?
이런 생각만 들어요  


이젠 너무 지쳤어요  
이제는 지긋지긋하다 못해 다 싫어요  

사람이 기라는 게 있어야 
살아있는 건데  저의 기를 
다 쏙 빨린 것 같아요  

진짜 허깨비고 산송장 같아요  
정말 이제 저는 다 그만두고 
싶기만 합니다.




댓글 
세상과 등질 바에는 
부모와 등지는 게 낫지 않나요? 




댓글 
이해합니다.
저도 심리학 책, 자식에게 해가 되는 
부모에 대해 다룬책 엄청 읽고 그거 
곱씹으면서 빠지고 그랬어요. 

잠은 잘 주무시는지요? 
힘들면 조금 쉬시고 너무 정신분석 
이런 데에만 빠지지 말고 재밌는 책도 
읽으시면서 기력을 충전해주세요 



댓글 
심리학 책 너무 많이 읽으시면 
점점 상처에 매몰돼요.

적당히 문제점을 알았다 싶을 때 
책을 덮고 일어나야 하는데
어렵겠지만 이제 조금씩 움직이시는 게 어떨까요 



댓글 
상 당하고 정신없는 일 년 지나 
두해를 활자 중독 수준으로 책 읽었어요 
졸려 몸 비틀면서도 쓰러지기 전까지는 
책만 읽었죠. 철학 고전 심리 에세이만

이해할 근거를 찾고 싶었는지 몰라요.
 내 나름의 푸는 방식이었던 듯.  

이런 글 올렸으니 일어설 준비가 된 거예요.  
내일 아침부터 책 들고 커피숍 가서 읽으세요.  

밖에 일단 나가기라도 하시고 
억지로라도 구직등록하세요. 
힘내요. 봄이잖아요 



댓글 
어려서 학대받은 경험이 있으면 
우울증이 올 확률이 엄청 높아집니다.  
그렇게 골수에 박힌 기억에서 오는 
우울증은 약물 외에는 치료가 안되네요.  

더 늦기 전에 정신과에 가서 항우울제를 드세요.  

그리고 부모님과는 연을 끊도록 하세요.  
상처의 근원은 안 봐야 치유가 됩니다.  
꼭 병원에 가세요. 치료됩니다. 꼭 가세요. 



댓글 
책을 읽는다니 개선이 가능해 보여요. 
폴 오스터가 가난할 때 종일 꼼짝 않고 
책을 봤다던데, 아마 곧 털고 
일어날 수 있을 거예요. 



댓글 
자가 치유에 매진하는 중이시네요.  
아직 괴롭지만 천천히 치료가 되고 
있으신 걸로 보이는데 좀 한숨 돌리면서 
치유하고 싶으시면 팟 캐스트도 들어보세요.  

저는 살려는 드릴게, 황심 손, 공공 상담소 등이 
좋았는데 원글님에게는 어떤 것들이 
맞으실지 모르겠네요. 

서두르지 않아도 돼요. 
실컷 아파하시고 책이든 뭐든 
귀 기울이시다 보면 오늘 보다 내일이 낫고, 
내일 보다 모레가 더 나아질 겁니다.  

그리고 어느새 훌쩍 넘어서실 거예요. 



댓글 [ 글쓴이 ] 
위로 격려 감사해요 마치 얼음 땡 놀이의 
마법에 걸린 것처럼 저는 저금 얼음이, 
정지 화면이 되어있는 것 같아요 

치유를 스스로 하려고 무던히도 
노력했는데 노력할수록 자꾸 
늪으로 빠지네요 

지금은 노력하다 하다 몸 부임치다 
지쳐 늪 속으로 서서히 침잠해 
들어가는 기분입니다. 

정말 총 하나 구하고 싶어요.
매일 이 생각이 굴뚝이네요 
언짢으셨다면 죄송하고요

그래도 위로해주시는 댓글에서 
잠시나마 위안 얻고 갑니다 



댓글 
사회적 활동도 안 하시고 외출도 
안 하시고 움직이는 것도 잘 안 되고 
분노가 가라앉지 않고.. 등등. 

무나 전형적인 중증 우울증인데요.  

저는 제 자신과 가까운 가족 친구 등이 
오랜 기간 병원 치료를 받았는데 님의 
상태 정도면 보통은 약물 치료를 가볍게라도 
시작하라고 진단할 것 같아요. 

책으로만 자기 치유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굳이 그럴 필요도 없어요. 

단기간에 나아질 걸 기대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약을 받으세요. 

우울증 약은 최소 2주 정도는 복용해야 
효과가 나는 듯 안 나는 듯 서서히 나타나고 
자기 판단에 의해 복용하다 말다 하면 
부작용이 굉장히 심해진다는 거 명심하시고요. 



댓글 
그리고 님의 마음에 지금 활자가 
들어오고 안정을 준다는 건 너무나 다행이지만 
스스로 자가 진단할 수 있는 평온한 상태가 
아니니까 너무 자신을 믿지 마세요. 

저는 증상이 너무 심하던 오랜 기간 
동안은 오히려 심리학 책등을 멀리했어요. 

제가 헛똑똑이 기질이 굉장히 심해서 
조금만 알아도 다 안 것처럼 제 병을 
제가 진단하려고 하고 의사보다 
더 잘 알려고 하곤 하거든요. 

그랬더니 이제 한 3년 지나니까 
정말 많이 나아졌네요. 

제 삶의 환경도 나아졌고, 
마음의 평온도 비교적 많이 찾았고요. 
병원으로 가세요. 

지루한 치료 과정에 조급해 하지 마시고요 



댓글 
우울증 증상에 약물이 도움 됩니다만  
상담 과정이 필수예요.  

약물에만 의존하는 건 약물이 
끝나는 순간 재발할 위험을 안고 
간다는 한계가 있어요.  

상담은 경험을 해석하는 방향을 
잘 잡아서 우울 사고, 감정에 빠지는 데 
저항력을 길러주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책을 본다는 건 선택만 잘못하지 
않으셨으면 상담 효과가 있는
멘토를 만나는 것과 같은데요 

여태 잘 해오셨으니  이제
응원군의 폭을 더 넓혀보세요.  

적절한 조언과 물리적인 도움이 
많아질수록 쉬워집니다. 



댓글 [ 글쓴이 ] 
상담도 꽤 받았는데요 
일 년 정도 받았는데 뭐랄까 그때그때 
해소는 되지만 더 이상은 제게는 효과가 안 나는 것
같아서 비용 부담 땜에 중도에 그만두었고요 

책 선택을 잘해야 한다면 예를 들면 
추천해주실 책들이 있으신가요? 

책 읽는 건 그나마 하고 있으니 꼭 알고 싶습니다 



댓글 
제가 댓글을 늦게 보았네요. 
이미 책을 많이 읽으신 분에게 특정한 책을 
추천한다는 건  조심스럽기도 하고 
난감하기도 한데요 

대학에서 상담 주 교재, 부교재로 
쓰이는 책들은 웬만큼 읽으셨죠? 

본인 상황에 대한 파악과 치료 원리에 
대한 이해가 좀 되셨다면  

어느 수준에 오르고부터는  본인의 심리 도식에 
대한 꾸준한 작업이 장기전의 진지가 됩니다.  

흔히 종교 경전이 우울에 도움 되었다고들 
하시는데 매일 일정량을 꾸준히 접하고 
묵상하는 가운데  우울 탈출의 키를 
쥐게 된 분이 많은 걸로 알아요. 

인지 치유의 효과가 있어요.  

그러나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게 
너무 달라서 조심스러우니 그저 대략의 
팁만 드리면, 어느 책이든 읽고 나서 
마음을 넓게 하고  따뜻하게 덥혀 주는 
결론을 얻게 한다면 안전하다고 보세요. 

책의 유익 여부를 감정에 의존한다는 건 
미흡할 수도 있지만  오도된 이성을
바로잡아주는, 의외로 꽤 정확한 감별사랍니다.  

원글님이 무엇을 얻었는가 하는 것은 
원글님의 감정이 적절하게 알려 주죠.  

감정을 확신할 수 없으시면 
몸의 상태를 살펴보세요.  

과정이 도전적이라도, 
끝내는 시야를 넓게 하고 
맘에 봄바람이 불게 하는 책들을 
위주로 친해지세요.  

더 속물이 된다고 느껴지면 덮어두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