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시댁 & 친정

10년째 연말엔 시댁이네요 ㅠㅜ - 미즈넷 미즈토크 시댁 스트레스






10년째 연말엔 시댁이네요 ㅠㅜ - 미즈넷 미즈토크 시댁 스트레스

전 결혼한 지 내년이면 
동거까지 합해서 10년 되네요 

근데 동거 때부터 연말에는
항상 시댁에서 새해를 맞이했어요
처음에는 제가 나이도 어리고 뭘 모르니 
이런 거에 불만이 생길만한 생각을 
가질만한 나이가 아니어서 몰랐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이제 서른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지금 

이제와 보니 저희 부모님도 계시는데 
매번 새해를 시댁에서 보내는 게 
저희 부모님께도 죄송하고 
미안하더라고요

결혼하고 몇 년 동안은 크리스마스도 
시댁에서 보냈었거든요

새댁에 가기 싫은 이유 중 
하나는 모이면 네 시간이고 다섯 시간이고 
남의 흉을 보다가 끝이 납니다. 

한두해는 그러려니 하다가 
10년이 다 돼가니까 이런 의미 
있는 날 이러고 앉아 있는 게 너무 
싫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이럴 시간에 연말에 연초를 
더 의미 있게 보낼 방법은 많은데 하구요 

모두 식탁에 앉아 네 시간 다섯 시간 
떠드는데 두아들과 시부모님은 
예전 얘기들 저를 포함한 며느리 둘은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20년 전 이웃사람들 
애길 듣고 있자니 정말 지루하고 
남 욕하면서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건 더 싫더라고요

근데 부모님께 이런 건의를 말 한 번도 
하지도 못하는 남편에게 가기 싫다는 
말을 어떻게 얘길 해야 할지 고민이에요

남편은 잔소리나 시댁얘기 
하는걸 무지 싫어해요 자존심도 세고 
어떻게 말을 꺼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냥 내년부턴 일 년씩 바꿔가며 
시댁을 가자고 할까요? 

멀지도 않은 시댁 차로 30분 거리인데 
가면 자고 오는 것도 불편하고
저희 친정에선 한 번을 안 잤거든요.

명절에는 백번 양보해서 시댁이 
우선이다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연말에는 저희 부부끼리 해를 보러 가 든 
친정에 가든하고 싶은데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는 게 너무 싫은데 어떡하죠? 

지혜 좀 모아주세요 ㅠㅠ




베플
이제부터는 님 가족끼리만 
오붓하게 보내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해보세요. 
십 년이면 할 만큼 했잖아요.

일 년 동안 무탈하게 지내온 것도 
서로에 감사하고 내년 계획도 
세우면서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고.
그렇게 말해도 안 들어주면
님 남편 나쁜 새끼네요.

베플
그러게. 동거 하면서도 
왜 매년 크리스마스와 새해에
남자 집에 갔나요?

그때는 눈에 콩깍지가 씌어서 
내 부모와 가족은 보이지도
생각하지도 않다가
이제 와서 부모가 보이나 보네.

베플
님.. 밑에 분들의 안타까운
말씀들 보이시나요?
님의 마지막 글대로 
용기 있게 하시면 됩니다.
내 것을 찾아야 합니다.

베플
연말에 시댁 가는 사람 
내 주위에 아무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