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고민 & 건강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사건을 보고 쓰는 간호사 태움 문화 : 네이트판 레전드 썰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사건을 보고 쓰는 간호사 태움 문화 : 네이트판 레전드 썰



나 이렇게 힘들었어 라는 
글이라기 보다는  간호사 문화가 
어떤지 사실 의료계에 없는 
사람들은 잘 모르잖아요 

왜 신규가 자살을 택했는지  
또 간호사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에게 
현실을 알려주고 싶네요  

또 간호사 문화가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구요  

1 빅5 병원에 신규 입사  
사회 생활 하다가 대학 가야겠다고 느껴 
간호대 간 케이스로 27살 늦은 나이에 
신규로 입사하게 됨  

처음에 들어갔을 때 당연히 
나보다 어린 선배가 있을거라 예상함  
일을 얼마나 굴리던 상관 없었음  

그런데 2년차 나이 어린 선배 
간호사가 자기보다 선배 간호사가 앞에 
있으면 인사도 받아주고 존댓말함  

근데 단 둘이 남게되면 
인사 씹고, 야야거리며 반말함 
난 그게 그렇게 싫었음  

초지일관 반말 하는거였으면 
기분은 안나빴을 것 같음    

2 간호사는 대부분 근무 전에 티타임 
시간을 가짐 (부서마다, 병원마다 다름) 

내가 있던 병원은 그 듀티의 막내가 
그날 먹을 커피, 빵, 과일을 모두 
사와야 했음  나이트 근무면 야식  

신규 월급 얼마 안되는데 
그 돈만 30 이상 나감    

또 사오는 거 뿐만 아니라 과일 깎아서 
커피 타놓고 선배들 불러야 함  

사과를 깎았는데 껍질이 
코딱지만큼 사과에 붙어있었음  
"난 이런애들 보면 가정교육을 
어떻게 받았나 싶더라" 
한대 패고 싶었음  

3 근무 시간에 물 못먹고 
밥 못먹는 거는 뭐 말할 필요도 없음  

근데 화장실을 못가는 게 힘듬 워낙 
바빠서 사실 요의도 안느껴짐 
근데 방광염이 너무 심하게 옴  

또, 아파도 일해야함  
링거맞고 또 일함  

여자는 한달에 한 번 그 날이 옴  
그때도 화장실을 못가 피가 새어 
환자가 알려주는 경우도 있었음    

4 신규 때 뭐 하나 의학용어라도 모르면 
(자주 쓰는 거 말고 진짜 안쓰는 ) 
"야 너 어느학교 나왔냐?" 

5 신규치고 일을 잘하는 편이었음  
사회경험이 많아서인지 하다하다 
혼낼 게 없어서 별 이상한거 
트집 잡아서라도 혼냄  
  
간호사는, 모든 일에 
손씻기가 기본임  안해서 
혼내는 건 이해하겠는데 

손 자주 씻는다고 (????????) 
하면서 쥐잡듯이 잡음  
아직도 왜 혼난건지 이유를 모르겠다  

6 나 말고 다른 신규한테 
"너 암걸렸으면 좋겠어?" 
라고 말한 적 있음  
 
사실 퇴직한지 
오래되어서 기억이 안남  
나도 간호사 면허증 놀리고 있는
사람 중 한명임  
  

나는 그나마 조용조용 태움 당했고  
내 사촌동생도 간호사인데 걔는 
차트로 이마 맞고, 잘못 했다고
일 안시키고 10시간동안 
스테이션에 세워놨음  

아무것도 안시키고, 
앉지도 못하게 하고   

또 모든 부서에서 
막내 간호사가 근무 전 물품을 
카운트 함  내 듀티가 끝나면 물품을 
다시 카운트하는데 그 물품 중 
하나라도 수가 안맞으면 
찾을 때까지 퇴근 못함  

결국 안나오면 
신규 돈으로 사서 채워 넣어야함    

근데 선배들이 막내 엿먹인다고 
물품 숨겨놔서 찾다가 퇴근 못하고, 
결국 몇개를 사냈음  

나는 결국 퇴사함  

내 성격, 평소에 굉장히 밝고 긍정적임  
그리고 한 성격함 기도 쎔, 어느정도냐면 
친한 사람 아니면 말 잘 못붙이겠다고 
할 정도 근데도 그냥 신규 간호사라는 
이유만으로 모든걸 참았다  

너 밖에서 만났으면 
나한테 한 마디도 못했을 아직도 
걔생각하면 열받아서 잠이 안온다 
지금이라도 만나면 아주 
혼꾸녕을 내주고 싶다 

이번 신규 자살 사건을 듣고 
왜 자살을 했을까  차라리 죽을 용기로 
싸대기라도 때리고 나와버리지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니 
나도 신규시절, 집이 멀어 자취를 
었는데 일이 끝나 집에 오면 온몸에서 
땀내, 똥내가 났다 (더러운 것 하도 만져서) 
그리고 원룸에 들어와 출근전까지 
잠을 잔다 꿈에서도 일하는 꿈, 
일어나서 또 출근 반복  

밝던 나도 우울증이 올것 같았다  

엄마에게 전화해 
"엄마, 나 그만두면 안돼?"했지만 
안돼 3년만 버티면 다른데 좋은데 
갈 수 있대라며 나를 말렸다  
 
결국 1년 후 나는 다시 전화를 걸었다  
"엄마 나 자살할거같아 그만둬야겠어 " 
이말을 끝으로 나는 퇴사했다  

아마 그 신규간호사도 서울 좋은 
병원에 들어갔다고 부모님이 온 동네 
소문내고 좋아하셨을거다  

그만두기 쉽지 않았겠지  
부디 좋은 곳에 가세요  

그리고 가해자는 
반드시 처벌 받길 바랍니다  


베플 
간호사들 대체 왜 그래요? 
이해가 안 가네 

베플 
신규 맘에 안드는 애 빼놓고 단톡방 
만들어 지들끼리 정보공유,키득키득대기 
중고딩이 하는짓 다함  

베플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이런 사실을 마주하게 될때면 마음이 
무겁고 무섭습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느끼는 것은 
병원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학교에서부터 
시작되는게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교수님들의 갑질,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 등 학교에서부터 이런식인데 
간호사가 된다고 뭐가 달라질까 싶더라구요 

지금은 배우는 학생이지만
 몇년뒤면 제가 저 자리에 있게되지 
않을까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이 길을 선택한 것이 후회되기도 합니다  

베플 
솔직히 간호사 바닥이 
여초직장 적폐 끝판왕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