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결혼 & 부부

40대 싱글녀, 자식 한명쯤은 가질껄 그랬네요 - 82쿡 자유게시판 딩크족, 솔로 레전드 썰

40대 싱글녀, 자식 한명쯤은 가질껄 그랬네요 - 82쿡 자유게시판 딩크족, 솔로 레전드 썰



42살 늙은 싱글녀입니다  
인연을 못 만나서인지 어쩌다 
이 나이까지 혼자 사네요 

뭐 혼자 있고 그런 거 좋아해서 딱히 
결혼 못한 게 슬프다거나 후회된다거나 
하지는 않아요 

다만 요즘 들어 느끼는 게 
나도 여자로 태어나서 아이 하나는 
낳았으면 싶은거 그걸 못했다는 
후회감이 드네요 

많이는 말고 한 명만 
제가 애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얼마 전부터 
공원이나 마트에 어린 여자애들이 
아장아장 걸어 다니는거 보면 

그리 부러울 수가 없네요 
그 엄마들이 뭐 그거 빼면 혼자인 게 
후회되지는 않아요 

아 올해도 또 금방 갈 거고 
마음이 스산하네요 




댓글 
저 또한 42살 비슷한 아쉬움이 
있긴 해도 그게 동물도 사람도 
꼬물 한때는 너무 사랑스럽죠 

하지만 내 뜻대로 자라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나처럼 ㅋ) 
또 원 없이 뒷바라지해줄 능력 없기에  
그 아쉬움도 잠깐 지금 퇴근 후 
온전한 내 시간이 행복입니다 


댓글 
50대 싱글이에요 저는 독립하면서 
강아지 2마리랑 같이 살았는데 이젠 두 녀석이 
모두 하늘나라로 갔어요 ㅠㅠ

생각해보면 한참 아이들 키울 나이 
즈음에 그 녀석들이 저에게는 자식의 
존재였던 것 같네요  

추억은 너무 행복한데 보내고 나 
허망하고 또 허망한 게 자식을 키워서 독립시키고 
나이 먹어 혼자 남으면 이런 비슷한 
기분일까 싶더라고요  

혹시 시간과 여건이 되신다면 사랑 
덩어리 행복 덩어리 강아지 키워보세요  


댓글 
동갑인 싱글녀입니다 전 아이를 
키울 자신이 없어요  나 하나 책임지기도 
버거워서요  조카들만 엄청 예뻐하고 있어요  

댓글 
저도 76년생 싱글이에요 회사 오래 다니며 
남자들에겐 정떨어질 대로 떨어졌고 
저도 아이 하나는 낳고 싶은데  
우리나라에서는 불가 ㅎㅎ 


댓글 
저는 원글님이 너무 부럽네요 이쁜건 
딱 초등학생 저 학년까지 어떤 애가 
태어날 줄 알고요

제가 늘 하는 말이 어떤 장애아가 
태어나도 기쁜 마음으로 키울 자신 있는 
사람만 출산해야 해요 태어나서 가장 
후회스러운 게 자식 낳은 거예요ᅲ 


댓글 
원글님이 가지 않은 길이라 
아름 다운 면만 보는 거죠  

의사를 보니 나도 의대 가서 
의사 될걸 그랬다 하는 것과 같죠  
남들 잘 때 잠도 못 자고 고생한 건 
건너뛰고요 홀가분하게 즐기세요


댓글 
저는 39살 싱글녀  사회 초년에는 
힘들었는데, 지금은 다 자리 잡고 여유 
어서 너무 좋아요  

그런데, 저도 자식 
한 번 안 낳아본 게 아쉬워요  
옆에 앉은 직장 상사님 딸 애교보면 
러워 죽겠어요 ㅠ ㅠ 


댓글 
41세 딩크 조카 30분만 봐도 피곤해요  
내 아이는 또 다르겠지만, 내가 아이를 
낳았다면 엄청 예뻐하고 사랑 듬뿍 주고 
노심초사 키웠겠지만  

아휴 담대하고 의연한 부모 될 자신도 없고, 
내 한계 고대로 가진 채 태어난 아이 보면 
속도 터질 거고 일관성 있게 아이를 
잘 키웠을지도 알 수 없고 그렇습니다  

결론은 낳았으면 남들처럼 그럭저럭 
잘 키웠을거고 예쁘기도 한없이 예쁘겠지만 
없으면 없는 대로 지금의 삶도 만족해요  


댓글 
전 늦은 나이에 정말 힘들게 얻은 
딸 하나 키우는데 이렇게 힘든줄 
알았더라면 자식 안 낳을 거예요 

제가 자식을 담을 그릇이 아니더라고요 
이걸 아기 키우면서 알았어요 

희생 고통 인내 그리고 돈까지 
이 네 가지를 엄청나게 쏟아야 
자식이 키워지더라고요  

가끔씩 시어머님이 
너랑 친해지고 싶어 하면서 다가오려고 하면 
진짜 너무나 부담스러워서 막 
도망가고 싶습니다 

자식도 어느정도 크면 독립시키고 
떠나보내야지 끼고 있을려고 하면 
솔직히 좀 그렇더라고요  

세상 모든 건 양면이 있어서요 딸 데리고 
백화점이며 사우나며 가는 거 부러워 보이지만 
그 이면엔 저게 또 돈 쓰자고 하면 어쩌지 
내가 또 등 밀어줘야 하나 별의별 
생각 다 들 겁니다 


댓글 
싱글맘인데 딸 하나 키워요 딸이니 
망정이지 아들이었으면 못 키웠을 거라더군요  
(자기 형제들 보니) 

허수경처럼 얌전한 딸내미 면 모를까 
힘들고 까다로운 여자아이들도 많고요 
아들은 낳는다면 신세계가 펼쳐질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해서 낳으실 필요는 없다고 봐요  


댓글 
애 키우고 있는 입장으로 말씀드리자면, 
아이 없는 삶 미련 두지 말고 그냥 즐기세요  
그렇게 부러워할 일 아닙니다  그리고,

위에 강아지도 예쁜데 자기 애는 
얼마나 예쁘겠냐는 분, 저는 다음생에 
강아지나 고양이만 키울 겁니다  


댓글 
나한테 쓰던 에너지를 다 바치고도 모자라요  
그런다고 꼭 결과가 좋으리란 보장도 없어요  
그런데 그게 끝이 아니란 거, 그 자식이 평생을
통해 부모에게 줄 행복은 여섯 살 
이전에 다 준대잖아요  

꼬맹이들은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죠 하지만 그때만  


댓글 
전 별로 40인 솔로지만 아이 낳는 것은 
정말 신중해 야기에 앞으로 결혼하더라도 
아이는 노우입니다  

세상에 태어나는 거
자체가 행복인지 전 잘 모르겠음  


댓글 
근데 이미 태어났고 부모가 버린 
아이들 특히 장애가 있거나 하는 아이들은 
후원하고 싶어요~내 자식 낳는 것도 축복할 
일이지만 태어나서 어디 기댈 곳 하나 없는 
아이들 후원도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작은 돈으로 나름 기부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이벌면 많이 할 거예요
물론 유기견 유기묘 동물한테도 말이죠 



댓글 
저도 마흔을 바라보는 미혼녀입니다  
솔직히 혼자 사는 건 편하고, 좋긴 해요 
신경 쓸 일도 없고요  

저는 혼자서도 시간을 잘 보내는 
편이라 외로움도 크게 느낄 일은 없는데 
원글님 말씀처럼 남들 다 낳는 아기는
하나 낳았어야지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댓글 
싱글을 즐기시되 여유가 되시면 
보육원 자원봉사하심 어떠실까요? 
전 아이가 독립하면 위탁을 해볼까 합니다 

그냥 아이들이 너무 좋아요 입양은 자신 없고요 
제 아이가 정말 사랑스럽긴 하지만 아이를 
30년 뒷바라지한다는 게 참 부담이더라고요 


댓글 
순리대로 살아야 자연스럽다고요? 
그건 본능대로 사는 거예요 순리대로 
살려면 초경했을때 다들 임신 준비해야 돼요 
그것이 자연의 순리대로 사는 삶이에요 

동물 중 육아 책임지고 
1부 1처제 하는 동물 아주 드물어요 
그러니 법이나 도덕으로 억압해도 바람나고 
양육비 안 주려 용쓰는거지요 

순리대로 살려면 초경 때 임신하고 
혼자 양육하고 초등 졸업하면
독립시키는게 순리에요 

조선시대 땐 다들 그렇게 살았잖아요 
순리대로 열 살 어린애들이 결혼하고 
애 낳고 계속 애 낳는것도 순리에요 


댓글 
인생에 다 갖고 살 순 없죠 게다가 
낳아놓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으니 
이건 강아지 입양도 아니고  

자식 낳아놓고 후회하는 건 정말 큰일 
나는 일이거든요 애를 다시 뱃속에 
넣을 수도 없앨 수도 없으니  


댓글 
멀리 갈 거 없어요 있는 집이나 
배운 집에서 외국으로 애 보내잖아요 
이젠 계층 굳어져서 뛰어넘는 애들은 
100명 중 하나  

낳고 안 낳고는 자유인데 
낳으면 따르는 책임이 대학으로 안 끝나요 


댓글 
저도 삼십 대 싱글인데 
저는 아이를 낳고 싶은 생각은 별로 없는데 
입양하고 싶어요 근데 우리나라는 싱글은 
입양이 안되더라고요 

그냥 봉사하다가 자연스럽게 내 
도움이 필요한 아이가 찾아오면 좋겠어요 



댓글 
이런 말 저런 말 다 소용없더라고요 처녀적에 
자식 낳는 순간부터 고생 시작이다 무자식 
상팔자다 하는 말 귓등으로 흘렸어요 

누가 아무리 뭐라 해도 다 가졌으니 
그러는구나 하고요 내가 몸 힘들고 
돈은 날려도 일어날 수 있어요 

하지만 자식은 아니더라고요 
힘들어하고 좌절할 때 또 내가 아무것도 
해주지 못하고 내가 뭘 잘못했을까 

나 자신이 송두리째 흔들려요 정말 힘듭니다


댓글 
물론 누구나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해 아쉬움은 남지요  
그리고 멀리서 볼 때야 좋은 것만 보이지요 

그러나 솔직히 지금 애들과 
행복하다고 해도 나중에 어찌 될지 모르는 일이고 
그 아이가 나중에 부모를 어떻게 생각해줄지도 
모르는 일이고 행복해 보여도 무슨 사연
있을 수도 있고 물론 좋기만
한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너무 환상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