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시댁 & 친정

시댁에 잘해봤자 헛수고 - 다음 미즈넷 미즈토크

시댁에 잘해봤자 헛수고 - 다음 미즈넷 미즈토크









17년 꽉 채워 며느리 노릇하고 있네요. 
딱 10년 정말 성심성의껏 했어요. 

아이들은 못 먹여도 부모님 
냉장고 채워드리고 우린 에어컨도 없을 때 
두 번 바꿔드리고 시골 사시는데 
도와드리느라 매주 가서 일했네요. 

금요일 밤에 가서 이틀 먹을 반찬 
만들어 놓고. 다음날 아침 어머님이 
밥만 하시면 되게 8시쯤 일어나서 
아이들 챙기고 바로 일하러 나가고. 

젊은 내가 더 일해야 부모님 
편하실 거란 생각에 열심이었죠. 

제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이 정도면 
잘 하는 거라 생각했고, 제 친구들은 
미쳤다고 했고, 저희 아파트에선 
젊은 사람들이 대단하다 했죠. 

10년을 그렇게 살았는데 부모님 
동네분이 제게 전화를 했습니다.

아버님께 물어서 했다더군요. 
남의 집 분란 일으키지 말라며 
신경 쓰지도 말라는 그 댁 아저씨의 만류에도
제가 너무 안타까워 전화했다더군요. 

내용은 시댁에 너무 잘 하지 말라는 것이었어요. 

제 앞에서 좋은 말만 하시던 분들이 
동네에선 제욕을 하고 다니셨던 거예요. 

와서는 늦잠자고 귀찮아 죽겠다는 둥,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는 둥 눈물만 나더군요
10년 세월이 무너지는 것 같고 아이들도 
미워지고. 남편도 보기 싫고. 이러다가 
헤어질 수도 있겠단 생각까지 들었어요. 

그 이후론 따질 일이 있으면 따졌고
때론 큰소리도 질러 버렸네요

그렇게 안 하면 미칠 것 같았거든요. 
다행인 건 남편이 그런 저를 이해해 주었어요. 

자기 아버지한테 소리 지르는 
저를 자기 부모님의 잘못을 지적하는 저를 
온전히 제 편에서 이해해 주어서 버티고 살았어요. 

작은 잘못도 저지르지 않기 위해, 
완벽한 며느리가 되기 위해 스스로를 
옻아 멨던 저를 내려놓으니 새 세상이 되었고
지금은 오히려 제 눈치를 조금씩 보십니다. 

잘 할 때 서로 잘 지내면 좋은데 
시부모님께 며느리는 막 대해도 
되는 그런 존재인가 봐요. 

저 지금은 욕먹어도 
억울하지 않을 정도로만 해요. 
할 말도 많이 하고요.  

미즈넷 글을 보다보면 너무 안타까워서 몇 자 남겨요. 
모든 며느리 분들 힘냅시다 

가끔 식사도 같이 하고 
바쁠 땐 아이들도 봐 주시고. 
안타까운 마음에 전화 주신 거고요 

시부모님껜 지금도 남들보다 
더 잘해 드립니다. 

단지 순수하게 제 마음을 쏟진 못합니다. 
용돈으론 70만 원 보내드리고 
가서 일도 하고 단지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하고 사는 거죠. 

무조건 참는 게
능사는 아님을 말하고 싶었던 거예요. 
용기 내서 의견을 말씀해 보세요. 
참으면서 힘들어하지 마시고요 




베플 
효도도 받을 줄 아는 사람에게만 
하여야 함 어처구니없는 사람들 많음. 


베플 
님을 위해 사시면 되겠네요. 파이팅 


베플 
댁 부모는 좋겠소 
아님 댁이 시부모 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