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뉴스/핫이슈

BJ 울산큰고래 사건 :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시청자 비하발언 정리

BJ 울산큰고래 사건 :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시청자 비하발언 정리

BJ 울산큰고래 사건 :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시청자 비하발언



안녕하세요. 세상의 다양한 컨텐츠를 정리하고 사건사고를 정리하고 있는 블로거 혼자놀기쥬입니다

오늘의 인터넷 사건문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사건은 사건이 터진지 2달남짓 지난 울산큰고래 트위치TV 스트리머 비방사건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본 사건은 2018년 1월 15일날 스트리머인 울산큰고래, 옆집현욱이, 왈도쿤, 알벨도 4명이 울산큰고래의 트위치 생방송에서 참여, 정말 아무이유없이 그냥 트위치와 트위치에서 방송하고 있는 스트리머들, 거기에 트위치에 시청층인 트수까지 모두까기한 사건. 사실 일반 BJ이나 인기없는 사람이 이런발언을 했다면 어그로 끌려고 하는거 아니냐? 혹은 아예 묻혔을 사건이지만 꽤나 인기 있던 스트리머들이 이런 발언을 해서 큰 문제가 되었다. 


특히나 이번 사건에 언급된 스트리머들이 한두명도 아니기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트위치코리아에 직접 욕설한것까지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서 사과를 해야할정도. 하지만 바로 전부 사과를 한것도 아니고, 어영부영 한국 담당자인 마이크허와 전화통화로 마치 단순 해프닝인 마냥 넘어가려다가 엄청나게 비판을 받게 되었다.


아직까지도 트게더 게시판엔 트위치 코리아에도 그들을 비판하는 말들이 나올정도. 꽤나 큰 스트리머였던 울산큰고래가 자신의 팬들에게 혹은 동료들에게 제대로 한방먹인 사건, 그리고 이후 방송에 상당히 타격을 입게 된다.





문제되는 주요 발언 정리


우왁굳 : 콘텐츠를 무시하고 방송능력 비야냥.


러너 : 앱대와 쿠 TV관련 비아냥. 상근에 대해서 비하.


후즈 : 때리고 싶은 목소리라는 발언. 특히나 허리를 흔들어야 싸지라는 성희롱 발언까지


IRL 방송 : 2D캐릭터를 걸어놓고 영상도네나 받으면 된다는 방송 편하게 한다는 다수의 스트리머 저격, 특히나 혼모노라는 발언으로 비하.


트위치TV : 트위치는 친목없이 방송할수가 없다고 트위치를 향해 엿을 먹였다. 노캠방송은 친목질로 잘된거라고 스트리머를 저격


트위치 스트리머 : 트위치 코리아 스트리머 전부 저격. 방송능력과 언어능력, 진행능력 비아냥


트위치 시청자 비난 : 특정시청자들 비판, 조롱하고 욕하고 비웃었다. 트위치 시청자들이 스스로를 비하하느느 발언인 트수라는 말을 스트리머가 꺼냈고, 거기에 씹덕, 혼모노로 보고 있다는 발언까지.





하지만 울산큰고래는 이런 큰 사건이 터진이후에도 전혀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했다. 2018년 1월 15일날 오후 8시에 사과방송을 했다. 근데 사실 말만 사과방송이고 평소와 전혀 다른게 없이 진행한다. 말만 사과방송이지 그냥 평소방송이였던것. 신나게 즐길거 다즐기고 마지막에 와서야 "자신이 너무 오만했고 폭주기관차마냥 브레이크없이 방송했다"라고 발언했지만 이미 큰 교통사고가 난뒤라 이미 늦었다.


그리고 당일 또다시 2차의 사과방송을 했다. 그리고 공식 사과문게재, 자숙한다는 글을 남기긴 했지만 사실상 이렇게 덮기에는 사고자체가 너무 컸다. 특히 1차사과방송에서 정떨어지게 하면서 그나마 남아있던 팬들마저 다 등을 돌려버리게되었다. 그이후에 트위치에서 채널이 삭제 되었다.


결국 마지막에 3차 사과방송을 하게 되었지만 다른 비슷한 사고를 친 다른 스트리머와 다르게 성의 없는 사과문으로 오히려 더욱더 악화만 되었다. 사과문의 정석을 보지 못하고 자신의 슬럼프이야기와 가족이야기만 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비추폭탄만 받게 된다. 거기에 추가로 팀원 갑질 문제가 밝혀지면서 더욱더 나락으로 추락하게 된다.


거기에 울산큰고래와 같이 있던 멤버원까지 동시에 비난까지 받게 되고 있다. 사실상 복귀를 할수 있을지..







결국 그이후 울산큰고래는 유투버에 자신이 잘못했다는 걸 남기고서 방송을 종료한다. 현재는 2개월째 방송을 하지 않고 있다. 해당 사과글의 추천수가 5.4천, 비추가 1.2만으로 사람들이 아직도 분노하고 있다는걸 알수가 있다. 그리고 그 글에는 아내인 오센의 댓글도 달려있다. 이하 요약글.


안녕하세요. 울산큰고래 아내 오센입니다. 고래님을 옹호하기 위한 글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방송에서 자극적인 워딩을 하고, 무리수를 두는 고래님을 보며 경고를 준적이 몇번 있습니다. 채널의 정체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를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10년동안 잘해왔으니 당연히 잘할거라는 믿음으로 크게 터치하지 않았습니다.


고래님에게 상처와 피해를 받은 방송인 여러분께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아내로써 고래님이 저지를 잘못 평생 잊지 않고 반성하고 사죄하는 마음으로 가지고 살도록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겠습니다.


배신감을 느끼고 상처를 받았을 타 스트리머분들의 팬분들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여성스트리머분에거 부적절한 발언 불쾌함을 저도 느꼈고, 용납되지 않을 행동이였습니다. 앞으로 평생 사죄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숙기간동안 여성인권, 성희롱 예방교육을 받게 하고, 철저하게 반성하고 본인의 잘못을 뉘우칠수 있도록 노력할것입니다.


다시한번 논란을 일으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