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전드썰/결혼 & 부부

결혼하기 싫습니다. - 다음 미즈넷 미즈토크

결혼하기 싫습니다. - 다음 미즈넷 미즈토크








저는 올해 31살인 여자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결혼에 대한 
생각을 단 1%로도 하고 있지 않아요 

독신주의 자라는 의미보단 나름의 
사정이 있는데 그건 부모님의 가정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빠라는 저의 기억은 단 
한 군데도 좋은 기억이 없어요 

가장으로서 생활력 제로 화투에 
미쳐서 날린 돈만 집 몇 채에 술만 먹으면 
폭력에 폭언, 엄마가 저를 안고 
도망친 기억이 아직도 나는군요 

밖에선 조용한 사람 집안에선 
큰소리치는 사람 어렸을 적 기억나는 건 
항상 엄만 일하고 있었고 아빤 농땡이 부리며 
술 먹고 놀음하는 기억이 전부 

가족끼리 외식? 피크닉? 한 번도 기억에 없네요 

엄마가 겨우 오빠와 저를 데리고 
놀이동산 가서 고생한 기억밖에는 이 

술 먹고 오는 날에 기분이 좋으면 
잔소리 몇 시간으로 끝나지만 기분 안 좋을 땐 
하루 종일 불러서 소리 지르고 괜히 
청소 안 했다고 난리, 술만 먹으면 
왜 그리 먼지에 집착하는지 

저녁 일곱 시만 넘으면 
심장이 두근거리던 때도 많았어요, 

단 한 번도 저의 진로 문제를 
걱정해준 적 없었고 시험 전날이든 
중요한 시험이 있든 상관없이 술 먹고 오면 
조용히 숨죽여 살기 바빴습니다. 

지긋지긋한 집에서 벗어나기만을 
바랬던 적도 있었어요. 

그래도 엄마라는 존재가 저를 
간신히 붙잡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단계 한다고 서울 가서 
1년 너게 안 올 땐 정말 행복하더라고요 

쌀살 돈이 없어서 겨우 끼니 때워도 
아빠가 저녁에 집에 안 온다는 사실이 
너무 좋았던 때도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동시에 엄마가 
집안 사정 좀 봐달라며 억지로 
원치 않던 일을 하면서 그렇게 몇 년을 보내고 

성인이 된 후에도 집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상황이 오진 않더군요 
독립? 그게 말차럼 쉬운 게 아니더라고요 

상황이 그렇게 저에게 주어지지도 않았습니다.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아빠가 
저를 한 어른으로 대해주셨을까요? 

똑같습니다. 
폭력이며 폭언은 그대로더라고요.. 
이렇다 할 연애도 해본 적 없고,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없었습니다. 

아빠라 크게 뚫어놓은 돈을 메꾸느라 
그흔한 친구들과 여행도 가본 적이 없으니깐요. 

한 살 한 살 더 먹어가면서 아르바이트,
뒤늦게 겨우 들어가 본 대학,
사회생활을 겪으며 한가지 생각한 건 
절대 결혼하지 않겠다는 확신이었어요. 

물론 저의 아빠 같은 사람을 
만난다는 보장이 없지만 엄마의 
사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사람을 만난다 해도 

이미 저에게 깊숙이 낙인찍힌 결혼과 
남편이라는 문구는 행복과 
연결되지 않더라고요. 

그렇게 또 시간이 지났고 
엄마는 한 번도 단 한 번도 결혼이란 
이야기를 꺼내지 않다가 
갑자기! 한두 달 만에 선을 보라며 
난리를 치시네요.

본인 사는 거 생각하면 저런 생각,
저런 말을 꺼내고 싶을까란 생각이 드는데 
왜 갑자기 결혼을 하라며 강요를 하는데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좋은 사람 있을 때 결혼해 라라네요.
솔직히 토할뻔했어요.

제가 너무 부정적인 탓도 있지만
결론은 저는 그래서 남자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아요 

어떤 사람들은 가끔 이런 말도 하더군요 
좋은 사람 만나면 또 생각이 달라진다고요. 
맞습니다 당연히 좋은 사람 만나면 달라지겠죠.

좋은 사람은 만날 수 있어요 
하지만 굳이 그걸 결혼으로 
마무리 짓고 싶진 않습니다 

솔직히 아빠도 무척 싫어하지만 
폭력과 폭언을 그저 견디기만 한 엄마도 
사회생활을 하고 인생을 살다보니 
점점 원망스러워지는 것도 있더라고요 

왜 진작 고리를 끊어버리지 못했을까 하는
왜 모든 걸 안고 살아야만 했던 걸까요? 

진작 아빠와 헤어졌더라면 
더 나은 삶을 살았을 거란 생각을 합니다. 
지금이야 많이 성질이 죽었다곤 하지만
완전 새사람 된 건 아니니깐요 

어쨌든 그 외에도 정말 많은 일을 
나열해볼 수 있지만 생각하기도 싫고 
기억하기도 싫어서 여기까지만 적어요 

아빠야 자기가 한 이력들이 있으니 
결혼에 대한 이야기는 단 한 번도 한적 없고 
엄마는 유독 이야기를 하고 한살이라도 
젊을 때 하라는 둥 

좋은 곳 있을 때 하라는 둥 
정말 짜증 나고 화나고 하네요.

하루에도 몇 번을 이 문제 가지고 싸우는지
이젠 엄마 얼굴도 그다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친구들의 부모님이나 가정이야기를 
들으면 남의 나라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아요 

부럽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차라리 그냥 혼자가 나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는 요즘입니다.

엄마는 절 이해해 줄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었어요

그냥 모든 걸 훌훌 뒤로 남겨놓고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가고싶네요.



베플 
결혼하든 독립하든 
둘 중의 하나는 하셔야 합니다. 
성인이잖아요? 

엄마도 노후가 걱정되시는데  
당신까지 계속 짐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눈을 크게 뜨고 좋은 남자를 보는 
안목을 키우세요. 


베플 
토닥토닥. 많이 힘들었겠어요. 


베플 
님도 자라면서 다른 가정의 
행복한 모습을 봤을 텐데 
내 부모가 피 터지도록 싸워서 
난 결혼 안 한다

내 부모가 그랬으니깐 난 안 그래야지 
하는 생각이 옻은 생각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