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정보/각종 상식정보

[상식정보] 터널 차선변경 "터널에서 차선변경 벌금, 벌점은 얼마인가요?"

[상식정보] 터널 차선변경 "터널에서 차선변경 벌금, 벌점은 얼마인가요?"



안녕하세요! 세상의 각종 상식정보를 정리하고 보기 쉽게 알려드리는 정보블로거 혼자놀기쥬입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잘모르는 것중에 하나가 교통관련 법규입니다. 그중에서도 의외로 쉽게 실수하기 쉬운 것중 하나인 터널 차선변경 금지에 대한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터널내 차선변경은 금지되어 있다.

- 그 이유는 터널내에서 차선변경으로 인한 사고 발생시 그 사고의 규모는 어마무시하고 더욱 큰 사고로 발생될 확률이 높기 때문. 기본 상식인 실선에서 차선변경 금지와 점선일 경우 차선변경을 알고 있다면 터널 내 모든 차선이 실선인 것을 봤을것이다. 즉 터널내에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차선변경은 금지.




하지만 의외로 터널에서 운전을 직접해보다보면 차선변경은 흔한일, 한국은 스마트 단속시스템 도입중

- 그래서 한국도로 공사에서는 교통 안전 사각지대인 터널내에 산선변경을 막기 위해서 스마트 단속시스템을 도입했다. 여기서 스마트 단속 시스템은 단속 카메라를 이용해서 터널의 가장 앞과 뒤에 CCTV를 설치하고 차량의 번호판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능을 사용해서 위반차량을 단속해낸다고 한다. 즉 들어갈때는 1차선으로 들어갔는데 2차선으로 나온다면 명백한 차선변경이라는 것.


현재는 국내 남해선 창원 1터널에만 적용된 차로변경 스마트 적발시스템에 의해서 대략 70%이상의 위반차량이 감소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좋은 성공를 낸만큼 앞으로 전국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차선변경에 대한 벌금과 벌점

- 범칙금 3만원

- 벌점 10점


여기서 벌점 10점이 낮아보이지만 교통사고로 부상신고 1명에 2점, 경상에 5점이 쌓이는걸 가만하면 상당히 높은편이라고 할수 있다. 특히나 1년에 121점이상, 2년에는 201점이상, 3년에는 271점이상 벌점을 쌓게 되면 별점초과에 의한 패널티로 면허취소를 당하게 되는데 조심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