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컬처정보/순위, 추천

한국 무협 만화 추천 : 역대 명작 만화책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다양한 장르와 테마를 가지고 만화, 애니, 웹툰을 소개하는 정보블로거 혼자놀기쥬입니다.

대한민국 만화계는 거의 죽어가지만 그래도 명맥만큼은 이어나가고 있는 분야인 한국 무협만화들. 그중에서도 이작품 안봤다면 한국 무협만화팬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은 유명 추천작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역대급 명작이기에 무협팬들이라면 다들 봤겠지만 이제 막 무협만화에 입문한 분들을 위해서 소개해 봅니다. 어떤 작품들이 있을지 바로 확인해보시죠.

* 순위 전문사이트 라프텔에서 사람들이 평가한 순위를 기반으로 소개합니다.


한국 무협 만화 추천 : 역대 명작 만화책 순위 TOP10



10위 : 사조영웅전
작가 : 김용, 이지청
특징 : 액션, 무협, 성인
스토리 : 어벙하지만 바른생활을 하는 청년 곽정과 그런 곽정을 노련하게 데리고 다니는 귀여운 황용, 그두사람이 펼쳐내는 무협의 진수 속에 펼쳐지는 사랑스러운 이야기

원작인 김용의 무협소설을 바탕으로 그래낸 작품으로, 해요에서 드라마화가 되기도 했던 작품. 기본적인 스토리는 황용이 노력해서 곽정을 떠먹이려고 하지만 광정이 다 뒤짚어버리게 되지만 어떻게 그게 전화위복이 되어서 잘풀리는 내용의 이야기. 주인공 곽정을 중심으로 영웅과 같은 인물과 영웅적이지 못한 인물들이 서로 관계되면서 곽정이 점점 영웅으로써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 




9위 : 붉은매
작가 : 소주완, 지상월
특징 : 액션, 모험, 무협, 시대물
스토리 : 천하를 잡을자는 누구일까? 동백꽃단의 거대한 음모에 맞서 싸우는 살수 붉은매. 진정의 협의 길을 걷는 협객 붉은매의 절대 무위가 펼쳐진다.

특이하게도 부부가 같이 만들어낸 작품으로 술한잔 마시면서 아이디어 구상을 시작했던 작품이라고 한다. 황실을 뒤집어 버리려는 무림의 흑막에 맞서서 살수조직 오룡방을 배신한 의협 정천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으로, 무협 작품의 클리쉐를 그대로 따라간 정통 무협작품. 그러면서도 상당히 독특하고 기괴스러운 괴인을 등장시키면서 엄청난 인기를 이어나갔다.

하지만 1부에 비교적 단순한 직선적 스토리에서 점점 설정이 붙으면서 내용자체가 너무 복잡해지면서 후반부의 몰입감이 많이 떨어져버렸고, 후반부로 가면서는 스토리가 너무나도 길게 질질 끌어지면서 아쉬운 작품이 되었다. 




8위 : 이드
작가 : 김대우, A.T.Kenny
특징 : 액션, 모험, 판타지, 무협
스토리 : 갑자기 중원에서 이세계인 그레센 대륙으로 떨어지게 된 이드. 우연하게도 드래곤 그래이드론과 마법검 라미아를 얻게 되지만 고향인 중원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원작이 날림 결말이 났지만 오히려 만화판은 정도를 걸어가면서 무난하게 재미를 내고 있는 작품. 초반만 해도 소설과 너무 다른 설정으로 욕을 많이 먹었고, 소설에 비례해서 인기도 많이 없었다.

무협의 세계관과 판타지세계관의 믹스로써 일본애니메이션의 흔한 이세계판타지같은 느낌의 작품. 29권까지는 나왔으나 30권은 나오지 않고 있다. 작가가 잠깐 만화를 접었기도 했고, 이드만화 담당자가 출판사를 그만둬서 더욱이나 나올가능성이 희박하다고..




7위 : 서울협객전
작가 : 신영우
특징 : 액션, 무협
스토리 : 서울 한복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이야기. 카타르시스한 엔돌핀이 샘솟는 색다른 코믹무협 만화

키드갱으로 유명한 작가의 작품으로써 현대를 배경으로 한 코믹 무협만화. 개그적인 스토리를 중시하는 작가 신영우의 작품이지만 의외로 무협만화로써의 기본기가 튼튼한 작품. 국산만화의 고질병인 미완결 작품이 아니라 확실하게 완결난 작품이라는 것만으로도 감격스러운 작품




6위 : 마제
작가 : 나인수, 김재환
특징 : 무협
스토리 : 천계와 현세를 가로지르는 핏빛 검기. 죽은자의 영혼을 거두어들이는 소년의 모습을 한 저승사자 마제가 펼쳐는 유쾌한 무협액션

55권이라는 장수한 만화지만 비교적 인기가 없던 작품. 이야기 자체는 주인공이 먼치킨이고 최강이라서 가는곳마다 다 때려잡고 최강자게 되는 이야기. 장수 만화이기에 초반부와 후반부의 이야기 흐름자체가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워낙 장수만화라서 정말 강력한 팬들 빼고는 결말도 잘 모른다고




5위 : 천랑열전
작가 : 박성우
특징 : 액션, 무협
스토리 : 스승이 죽고 둘째 사형에겐 배신당해서 역도로 몰려버린 고구려의 무장 연오랑. 당나라로 도피하고 쿨한 여검사인 월하랑과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숨겨진 진실을 알게 되고, 실종된줄로만 알았던 큰사형이 벌인 중원 무림에서의 일에 말려들어가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

작가 박성우의 이름을 널리 알린 8용신전설과 함게 대표작으로써 뽑히는 작품. 국내 무협 만화하면 손에 꼽을 만큼 명작으로 쳐주는 작품. 한국만화의 고질병인 미완결과 흐지부지 엔딩이라는 요소들을 다 극복해내고, 기승전결이 확실한 작품. 

주인공인 연오랑이 초반부터 강력한 먼치킨계열의 특징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독특하게도 그당시에는 주인공은 시작할땐 약하거나, 강하더라도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게 대부분인데, 최근 유행하는 먼치킨물처럼 초반부터 강력한 주인공을내세웠다. 거기에 전체적으로 세련된 작화와 미려한 등장인물들까지 그리고 후속작인 나우까지 나오면서 팬들에게 제대로 보답한 작품.




4위 : 나우
작가 : 박성우
특징 : 액션, 판타지, 무협, 시대물
스토리 : 사신무의 비급을 찾아나선 청년인 유세하와 사신무 살법으로 살인자들을 말살하려는 비류, 천량열전의 연오랑과 월하랑의 딸 연아린이 펼쳐내는 이야기.

천랑열전을 보지 않고 본다면 이해가 되지 않을수도 있는 작품. 전작이 고구려의 멸망시기에 세대의 이야기였다면 이번 작품은 발해가 시작할 때쯤에 시대의 이야기로 중국과 한국의 판타지에 인도의 판타지까지 추가되면서 더욱 스케일이 커져나간 작품.

전작과 마찬가지로 수려한 작화와 캐릭터들의 개성등 전체적으로 수작취급 받는 작품이지만, 스토리면은 조금 아쉽다. 특히나 전작에 등장했었던 캐릭터들이 등장하면서 워낙 강력한 캐릭터들이라 긴장감이 확 떨어져버리게 된다. 전작 팬들에 입장에서는 상당히 반갑긴 했겠지만

하지만 나우가 조금 아쉬웠던 건, 작가 박성우가 원래 쓰려던게 아니라, 편집부의 의뢰 때문에 천량열전의 뒷이야기를 쓰기 시작한것. 거기에다가 원래 캐릭터 설정을 도와주던 어시스턴트가 있었는데, 그만두면서 많이 스토리가 아쉽게 되었다고 한다.





3위 : 브레이커
작가 : 전극진, 박진환
특징 : 액션, 무협 
스토리 : 왕따였던 이시운이 일진에게 시달리게 되고, 우연하게 자신의 학교에 잠입했던 무림고수인 구문룡 한천우에게 무공을 배우면서 펼쳐지는 이야기

전체적으로 무협의 클리쉐를 제대로 따라가서 스토리자체가 예상하기 쉽고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흘려가는 작품. 전체적으로 주인공보정이 너무 심하다는 평이 많다. 원작 만화였다가 이후 다음에서 웹툰으로 변경되었다. 스토리는 조금 뻔하다는 평이 많지만 적어도 파워풀한 작화만큼은 칭찬 받고 있다. 작품자체는 어쨌든 재미있지만 너무 잦은 휴재로 인해서 욕을 많이 받은 작품




2위 : 용비불패
작가 : 문정후
특징 : 액션, 무협
스토리 : 사파무림의 최강자인 천잔왕 구휘, 어느날 새파할게 젊은 현상금 사냥꾼인 용비에게 체포당하고, 그런 용비는 강호에 내노라 하는 고수들을 차례로 격파하게 되고, 우연하게도 엄청난 보물이 있는 황금성의 비밀을 손에 넣고서 그의 애마인 비룡과 함게 황금성으로 떠나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대한민국 완결 무협만화의 영원한 no.1 한국의 자존심이라고 평가 할수 있는 대한민국의 최고의 무협만화. 1996년부터 2002년까지 그려낸 작품으로 벌써 20년전 작품. 그렇지만 지금 봐도 세련된 그림체와 적절한 개그, 예상못할 스토리라인과 개성넘치는 캐릭터까지 전체적으로 완성도 좋은 작품.

특히나 배경에 매우 미려한 작품. 이작품의 또한 매력적인 점은 딱 악역이라고 할수 있는 캐릭터가 없다. 저마다의 사연이 있고,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저마다의 신념으로 행동하기 때문. 거기에 독특하게도 주인공이 칼이 아닌 봉을 쓴다. 스토리도 점점 스케일이 커지기보다는 이야기에 집중하는 스타일. 그래서 큰 단체적은 거의 없는 편. 

그리고 네이버 웹툰을 씹어먹으면서 용비불패의 후속작인 고수로써 이것이 웹툰이다. 이게 작가다라는 재평가를 받고 있다. 고수에서 용비불패의 주인공들이 하나둘씩 다시나오고 있으면서 엄청나게 이슈가 되고 있다. 한때 네이버 실검 1위를 찍기도



1위 : 열혈강호
작가 : 전극진, 양재현
특징 : 액션, 모험, 개그, 판타지, 무협, 시대물
스토리 : 사파 최강이라고 불리는 인물 천마신군. 그의 제자인 한비광과 정파에서 최고라고 불리는 기인 검황의 손녀딸인 담화린이 펼치는 거친 무림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야기.

벌써 75권째 나오는 한국 무협만화의 살아있는 전설. 1994년부터 시작해서 벌써 24년째 꾸준하게 연재되고 있는 한국 최장수 만화. 

정파최강자의 제자, 사파최강자의 손녀라는 흔하다면 흔할 수 있는 느낌의 배경이지만 두사람의 캐릭터들이 상당히 개성 넘치면서 이야기의 텐션자체가 다르게 흘러나간다. 특히나 중국을 배경으로 한게 아니라 무정부 상태의 중국풍 가상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특히나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대체로 개성이 넘치면서 자질구레한 묘사는 줄이고 스토리 진행에 집중하고, 가볍게 보기 좋은 개그성이 짙은 작품이라서 전연령대에 사랑받고 있는 작품. 대중성 때문인지 국내에서는 다양한 게임으로도 만나볼 수 있는 국산 만화의 마지막 촛불같은 작품.